토탈리콜(1990)은 필립 딕(Philip K. Dick) 단편 소설 We Can Remember It for You Wholesale을 바탕으로 폴 버호벤(Paul Verhoeven)이 감독한 고전 SF 액션 영화입니다. 이 영화는 초현실적이고 액션으로 가득 찬 일련의 사건을 통해 자신의 진정한 정체성을 발견하는 건설 노동자 더글라스 퀘이드(아놀드 슈워제네거)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영화는 기억, 정체성, 음모라는 주제를 미래적 배경과 당시의 획기적인 시각 효과와 혼합합니다.
기억과 정체성
기억은 영화에서 정체성의 핵심 요소입니다. 영화는 개인의 기억이 개인의 현실을 구성한다는 생각을 탐구합니다. 퀘이드의 정체성은 상충되는 기억을 밝히기 시작하면서 그의 과거가 조작되었을 수도 있음을 시사하면서 도전을 받습니다. 기억이 바뀔 수 있다면, 그 사람의 진정한 자아를 어떻게 정의할 수 있을까요? 여기서 존재론적 질문은 개인의 본질 또는 진정한 본성이 그들의 경험과 연결되어 있는지 여부와 과거가 불확실할 때 존재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와 관련됩니다.
제기되는 또 다른 존재론적 질문은 퀘이드가 진정한 그 자신인지 아니면 단순한 거짓 현실의 산물인지 여부입니다. 다양한 페르소나 또는 정체성 계층이라는 개념은 자아에 대한 전통적인 이해에 도전합니다. 퀘이드는 이야기의 주인공인가요, 아니면 정교한 시뮬레이션에 프로그램된 에이전트인가요? 서로 다른 버전의 자신 사이의 이러한 이중성은 정체성의 안정성과 자기가 본질적인 것인지 아니면 외부 영향의 부산물인지에 대한 질문을 제기합니다.
영화에서 시뮬레이션된 현실 개념은 존재론적 실재론에 대한 철학적 논쟁을 반영합니다. 경험이 그것을 겪고 있는 사람에게 실제라면, 그것이 인위적으로 만들어졌는지 아니면 실제로 살아왔는지가 중요한가요? 영화에서 리콜사(Rekall)의 기억 이식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은 인공 경험이 실제 경험만큼 현실적으로 느껴지는 시뮬레이션 이론에 대한 우려를 반영하여 시청자에게 존재와 의식의 본질에 대한 질문을 던지게 합니다.
현실 대 환상
이 영화는 인지 부조화, 즉 자신의 믿음이나 인식이 현실과 다를 때 발생하는 긴장이라는 심리학적 개념을 탐구합니다. 영화 전반에 걸쳐 퀘이드는 무엇이 현실이고 무엇이 조작인지를 놓고 고민합니다. 이는 그가 세상에 대한 자신의 인식을 믿을 수 없기 때문에 인지적 부조화를 야기합니다. 이는 개인이 결코 일어나지 않은 사건을 생생하게 기억할 수 있는 심리학의 거짓 기억 현상을 반영합니다. 리콜사의 기억 이식 서비스는 기억 조작의 잠재적 위험을 상징합니다. 영화에서는 기억이 실제 경험처럼 느껴질 정도로 조작될 수 있어 둘을 구별하기 어려울 수 있다고 암시합니다.
퀘이드는 실제와 인공적으로 이식된 것을 구별하려고 애쓰면서 자신의 전체 세계관을 재고하게 만듭니다. 객관적인 현실과 주관적인 경험 사이의 경계가 흐려지면서 사람들이 주변 환경을 어떻게 인식하고 처리하는지 더 깊이 살펴보게 됩니다.
심리적 통제와 자율성
영화는 기업이 사람들에게 거짓 기억을 실제인 것처럼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기억 이식을 제공하는 미래 사회를 묘사합니다. 주인공 더글러스 퀘이드는 처음에는 기억 이식을 통해 휴가 경험을 추구하지만 결국 자신의 정체성에 의문을 제기하게 됩니다. 줄거리가 전개되면서 퀘이드는 자신의 기억이 인공적으로 이식되었을 수도 있음을 발견하고 자신의 삶에 대한 모든 것에 의문을 제기하게 됩니다.
영화에서의 심리적 통제는 개인의 기억을 조작하고 왜곡하는 능력에 있습니다. 리콜사(Rekall)는 사람들에게 한 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모험이나 삶에 대한 환상을 판매하여 잘못된 성취감이나 행복감을 줄 수 있습니다. 잘못된 기억이라는 개념으로 인해 퀘이드는 자신의 선택과 욕구가 진정으로 자신의 것인지 아니면 외부 세력에 의한 조작의 결과인지 심각하게 고민합니다. 이는 현실에 대한 우리의 인식이 우리의 자율성을 어느 정도 형성하는지에 대한 중요한 질문을 제기합니다.
퀘이드의 여정은 그의 자율성을 되찾아 가는 것입니다. 그는 자신의 과거와 실제 정체성에 대한 진실을 밝혀내면서 자신의 행동이 강력한 힘에 의해 조작되었을 수도 있다는 사실을 깨닫습니다. 영화 전반에 걸쳐 그의 자율성은 기억을 제어하며 순응을 강요하고 개인을 조종하는 리콜사(정부 및 강력한 기업)와 같은 외부 시스템에 의해 도전받습니다.
영화가 끝날 무렵, 퀘이드는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결정하게 됩니다. 영화는 시청자에게 그의 여정이 그가 진실에 의해 깨어난 결과인지, 아니면 단순히 새로 조작된 기억 이식의 일부인지 의문을 제기하게 만듭니다. 이러한 불확실성은 심리적 통제가 개인의 자율성을 어떻게 약화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논평 역할을 합니다. 이는 개인이 진정으로 자유로운지 아니면 단지 미리 정해진 길을 따르는지 식별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본질적으로, 영화는 마음을 조작하는 것과 진정한 개인의 자유를 위한 투쟁 사이의 긴장을 다룹니다. 우리의 기억과 인식이 너무 쉽게 바뀔 수 있는 상황에서 우리가 자신의 삶에 대해 실제로 얼마나 많은 통제력을 갖고 있는지 묻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