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별 역할 및 기대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영화 타이타닉은 사랑, 계급, 사회적 전망과 유사한 다채로운 주제를 탐구합니다. 성별 역할은 영화에서 중요한 기초가 되며 20세기 초의 사회 구조를 반영합니다.
전통적인 관점에서 '제대로 된 여성'인 로즈 드윗 부캐터는 1900년대 초 상류층 여성에 대한 사회적 전망을 보여줍니다. 20세기 초, 여성은 엄격한 사회적 전망에 직면했습니다. 그녀는 시대적 요구를 충실히 충족해야 했습니다. 칼 호클리와의 약혼은 가족의 재정적 미래를 보장하기 위해 존재할 뿐입니다. 이는 특정 또는 재정적 의견을 제시할 때 여성의 자율성이 제한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로즈는 가족의 재정을 보장하기 위해 마련한 사랑 없는 약혼에 갇혀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녀는 자신의 행복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는 삶을 살아야 했습니다. 이는 여성이 사랑보다는 안정을 위해 결혼하고 싶어하는 사회적 전망을 반영합니다.
칼 호클리는 권위, 통제, 자격 증명을 적용하는 전통적인 악랄함을 보여줍니다. 그는 20세기 초 귀족의 상류층 상황을 보여주며 당시의 엄격한 사회 계급을 반영합니다. 그의 부와 지위는 그의 정체성의 핵심입니다. 그는 부유하고 귀족적인 인물이며 주요 적대자로 등장합니다. 그는 로즈 드윗 부캐터의 약혼자이자 졸부 사업가의 아들입니다. 그는 질투심 많고 통제력이 뛰어난 캐릭터로 묘사됩니다. 영화 내내 그의 캐릭터는 로즈와 연애를 발전시키는 가난한 예술가 잭 도슨과 대조됩니다. 로즈에 대한 그의 대우는 여성을 소유물로 간주하는 가부장적 도덕을 강조합니다. 다른 사람, 특히 사회적 지위가 낮은 사람들에 대한 그의 입장은 시대적 계급을 강조합니다. 예를 들어, 그는 종종 잭을 자신의 사회적 지위와 로즈와의 관계에 문제가 되는 존재로 경멸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몇몇 권위 있는 남자들
선장, 장교, 사업가 등 권위 있는 역할로 묘사되어 남자들이 주요 의사 결정자이자 제공자라는 생각을 강화합니다. 이들은 배에서의 스토리와 역동성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1. 에드워드 존 스미스 선장(버나드 힐)
역할: 타이타닉호의 선장인 스미스는 은퇴를 앞두고 위엄이 있지만 다소 지친 리더로 묘사됩니다. 그의 의사 결정과 리더십은 특히 선박이 빙산과 충돌하기 전후의 순간에 중추적인 역할을 합니다.
권위: 선장으로서 그는 배에 대한 궁극적인 권한을 갖고 있지만 그의 행동은 사회적 압력과 부유한 승객들의 기대에 영향을 받습니다.
2. 브루스 이스메이(조나단 하이드)
역할: 타이타닉을 소유한 White Star Line의 회장인 이스메이는 배에서 기업 이익을 대표합니다. 그는 지나치게 야심적이며 배의 명성에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묘사됩니다.
권위: 배의 승무원은 아니지만 이스메이는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여 더 빠른 횡단을 위해 타이타닉을 한계까지 밀어붙이도록 스미스 선장에게 압력을 가합니다.
3. 토마스 앤드류스(빅터 가버)
역할: 선박 설계자이자 동정심 많은 사람. 앤드류스는 합리적이고 책임감 있는 인물로 묘사되며 종종 배의 한계와 다른 사람들의 기대 사이에 끼어듭니다.
권위: 선박 설계자로서 그의 기술적 지식은 특히 위기 상황에서 권위 있는 존재감을 제공합니다.
4. 부기장 윌리엄 맥마스터 머독(이완 스튜어트)
역할: 타이타닉호가 빙산에 충돌할 때 다리를 담당하는 고위 장교입니다. 머독은 충돌과 그 여파의 중심인물입니다.
권위: 머독은 부기장으로서 대피 및 구명정 배치를 관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영화에서는 머독이 엄청난 압력을 받고 갈등을 겪는 것으로 묘사됩니다.
5. 2등 장교 찰스 라이톨러(조나단 필립스)
역할: 구명정 배정 및 대피를 담당하는 장교. 라이톨러는 "여성과 어린이를 먼저" 보장하는 데 부지런하고 집중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권위: 그는 프로토콜을 준수함으로써 혼란 속에서도 신뢰할 수 있는 인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낭만적 개인주의
로즈와 같은 상류층 여성은 사회적 기대에 얽매입니다. 하지만 노동계급 여성은 노동자나 관리인으로서의 역할로 인해 겉으로 보기에는 오히려 주체적 존재감을 갖고 있습니다. 잭과 로즈의 사랑 이야기는 계급 장벽과 사회적 기대의 무너짐을 상징합니다. 잭의 겸손한 배경에도 불구하고 그는 로즈를 동등하게 대하고 삶의 진정한 의미에 대해 영감을 줍니다. 로즈는 약혼을 거부하고 노동자 계급 남성인 잭 도슨에 대한 사랑을 추구합니다. 그녀의 여정은 독립, 자기표현, 자유에 대한 탐구를 반영합니다. 이로써 같은 계층의 여성에게 부여된 수동적이고 복종적인 역할에 도전합니다. 자유분방하고 평등주의적인 이상을 지닌 잭의 등장은 숨 막히게 순응적인 로즈의 상류층 삶을 완전히 바꾸어 놓습니다. 이러한 낭만적인 개인주의는 20세기 후반 청중의 공감을 불러일으킵니다. 이는 개인의 자유와 자기표현에 대한 1990년대의 강조를 반영합니다. 배의 가장자리에 선 로즈와 이후 그녀의 생존은 그녀가 성별과 계층의 제약에서 벗어나는 것을 상징합니다. 영화가 끝날 때 그녀의 변신은 사회에서 여성의 역할이 진화하고 더 큰 자율성을 향해 나아가는 것을 보여줍니다. 전통적인 성 역할과 전복된 성 역할의 상호 작용은 이야기의 긴장감과 감정적 영향의 핵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