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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모두스, 낮은 자존감, 검투사에 대한 집착, 영화 속의 코모두스, 최종 아레나 장면

by moneybank1 2024. 12. 17.

 

서기 180년부터 192년까지 로마 황제였던 코모두스는 검투사에 대한 집착이 있었다는 것이 잘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는 그의 나르시시즘의 증상이자 로마 황제에게 기대되는 행동에서 크게 벗어났습니다. 이러한 사실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주요 요소를 통해 설명될 수 있습니다.

낮은 자존감

코모두스는 자신을 살아 있는 신으로 여겼으며, 자신의 힘과 무용으로 유명한 신화 속 영웅 헤라클레스와 연관을 맺었습니다. 그는 헤라클레스처럼 옷을 입고 곤봉을 휘두르며 힘찬 위업을 펼치며 영웅의 이미지를 구현하려고 했습니다. 그는 검투사 전투에 참여함으로써 자신의 힘과 기술을 보여주려고 노력했으며, 무적이며 신과 같다는 자기 인식을 강화했습니다.

검투사 경기는 로마인들 사이에서 엄청난 인기를 얻었으며, 코모두스는 경기 참가를 통해 대중과 소통하고 그들의 숭배를 얻는 것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이것은 그의 변덕스럽고 폭군적인 통치로 인해 점점 더 인기가 없어지는 것을 상쇄하려는 시도였습니다. 일부 로마 엘리트들은 그의 연기에 감탄했지만, 많은 엘리트 로마인들은 그의 참여가 품위를 떨어뜨리고 황실 직위의 존엄성을 침해한다고 여겼습니다.

경기장을 통해 코모두스는 눈에 잘 띄고 상징적인 방식으로 권력을 행사할 수 있었습니다. 황제로서 그는 무장하지 않았거나 의도적으로 불리한 입장에 있는 적들과 대결함으로써 자신의 승리를 보장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 전투력이라기보다는 연극 무대에서의 지배력을 강화하려는 의도가 컸습니다.

검투사에 대한 집착

고대 자료에서는 코모두스가 점점 더 불안정하고 자기애적이며 망상적인 인물로 묘사합니다. 검투사와 경기장에 대한 그의 집착은 자신의 이름을 따서 로마의 이름을 바꾸고 신으로서의 숭배를 요구하는 등 더 변덕스러운 행동 패턴의 일부로 볼 수 있습니다. 로마 황제는 전통적으로 일정 수준의 예의를 지키고 경기장과의 거리를 유지했습니다. 황제는 경기를 후원하고 참석했지만, 직접 참여하는 것은 신분이하의 행위로 간주되었습니다. 코모두스는 이러한 규범을 무시하여 그의 행동을 도덕적, 정치적 타락의 신호로 여겼던 상원의원 계급과 기타 엘리트들을 충격에 빠뜨렸습니다.

검투사 전투에 대한 코모두스의 집착은 게임과 공공 오락에 대한 막대한 지출로 확대되어 제국 재무부에 부담을 안겨주었습니다. 이것은 그의 통치의 재정적 불안정에 기여했습니다.

그의 행동은 원로원과 엘리트들을 멀어지게 했습니다. 이는 광범위한 불만을 낳았고 결국 서기 192년에 암살되었습니다.

검투사에 대한 코모두스의 집착은 숭배에 대한 그의 심리적 욕구, 영웅적 이상을 구현하려는 열망, 사회적 규범을 기꺼이 위반하려는 의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는 잠시 동안 일부 로마 대중의 사랑을 받았지만 궁극적으로 그와 지배 엘리트 사이의 균열을 심화시켜 그의 몰락에 기여했습니다.

영화 속의 코모두스

글래디에이터(2000)에서 코모두스의 묘사는 각색되었지만 검투사에 대한 집착을 중심 주제로 사용하여 캐릭터의 불안정성과 권력에 대한 갈망을 반영합니다.

실제로 서기 180년부터 192년까지 로마 황제였던 코모두스는 검투사에 대한 집착이 있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카시우스 디오(Cassius Dio)와 같은 고대 자료에서는 그가 직접 경기장에 참가했다고 묘사했습니다, 이는 황제의 위엄을 떨어뜨리는 충격적인 행동이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출처는 코모두스의 정책과 생활 방식을 반대하는 상원 엘리트로부터 나온 것이기 때문에 약간 편향되어 있습니다.

영화 글래디에이터는 극적인 효과를 위해 이 역사적 사실을 증폭시킵니다. 코모두스(호아킨 피닉스 분)는 매우 불안하고 과대망상증에 걸린 인물로 묘사됩니다. 그의 검투사에 대한 집착은 전통적인 로마 가치를 희생하면서도 로마 대중의 사랑을 받고자 하는 그의 비뚤어진 열망과 검증에 대한 필요성을 보여줍니다.

영화에서 코모두스의 검투사 참여는 그의 왜곡된 자아상을 대변합니다. 그는 자신이 무적이며 의심의 여지 없는 충성심을 가질 자격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는 경기장에 들어서면서 통치자와 투사 사이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들고 군중의 눈에 자신을 높이려고 시도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행동은 특히 진정한 존경을 받는 숙련된 검투사 막시무스와 대조될 때 열등감이 극적으로 드러납니다.

코모두스는 검투사 게임을 대중을 조종하는 방법으로 보았습니다. 그는 자신의 힘을 강화하는 동시에 주의를 분산시키고 즐겁게 하기 위해 유혈 스포츠를 사용합니다. 이는 대중을 달래기 위해 빵과 서커스를 실제 역사적으로 사용한 것을 반영합니다.

전투를 통해 자신의 가치를 증명하려는 코모두스의 집착은 아버지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의 그림자에 부응하기 위한 그의 끊임없는 투쟁을 반영합니다. 이는 그의 개인적인 좌절감과 부적절함의 배출구가 됩니다.

최종 아레나 장면

코모두스가 콜로세움에서 막시무스에게 결투를 벌이는 장면은 영화의 클라이막스에서 그의 왜곡된 자신에 대한 견해를 요약합니다. 전투를 조율하고 미리 막시무스에게 부상을 입힘으로써 코모두스는 자신의 비겁함과 도전에 명예롭게 맞서지 못하는 무능력을 드러냅니다. 막시무스의 손에 그의 죽음은 폭정에 대한 진실성의 승리를 강조합니다. 이는 역사적 정확성과는 거리가 멀지만 영화 내러티브의 핵심인 극적인 해결입니다.

영화에서 검투사에 대한 코모두스의 집착은 가상이지만 주제적으로 풍부한 요소로 그의 결점, 즉 권력에 대한 갈망, 승인의 필요성, 도덕적 기반의 부족을 강조하는 역할을 합니다. 영화적 목적을 위해 과장되었지만, 이 묘사는 그의 기이하고 논란의 여지가 있는 행동에 대한 역사적 설명과 일치하므로 영화가 리더십, 명예 및 유산을 탐구하는 데 있어 매력적인 측면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