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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바타(2009) 철학적 주제, 인간의 탐욕, 민족중심주의, 환경과 생태

by moneybank1 2024. 12. 18.

인간의 탐욕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아바타(2009)에서는 인간의 탐욕이 갈등의 핵심 원동력 중 하나로 묘사됩니다. 인간 캐릭터, 특히 자원 개발청(RDA)의 캐릭터는 환경적 또는 문화적 결과에 관계없이 외계 세계인 판도라에서 끊임없이 이익과 자원을 추구하는 것으로 묘사됩니다.

영화에서 인간의 탐욕을 가장 명백하게 보여주는 예는 나비족의 집 지하에서 발견되는 희귀하고 가치 있는 광물인 언옵타늄(unobtainium)을 채굴하는 작업입니다. 이 광물은 인간 식민지 개척자들이 판도라의 무성하고 깨끗한 환경을 파괴하도록 유도하여 판도라의 천연 자원과 땅과 밀접하게 연결된 원주민 나비족을 모두 착취합니다. 언옵타늄을 추출하기 위해 나비족 대체하고 해를 끼치려는 인간의 의지는 실제 환경 및 식민지 착취에 대한 더 넓은 논평을 반영합니다.

탐욕은 윤리보다 이익을 우선시하는 농촌진흥청 행정관 파커 셀프리지와 회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폭력과 협박을 기꺼이 사용하는 마일스 쿼리치 대령의 성격을 통해서도 드러납니다. 탐욕의 파괴적인 성격은 나비족의 세계와 깊은 영적 연결, 조화로운 삶의 방식, 자연에 대한 경외심과 대조됩니다.

아바타의 인간 탐욕은 기업 착취, 식민주의, 환경 파괴에 대한 비판의 역할을 하며 타인과 자연 세계를 희생하면서 물질적 부를 추구하는 데 따른 윤리적 비용을 강조합니다.

민족중심주의

아바타(2009)의 민족중심주의는 자신의 문화라는 렌즈를 통해 세상을 바라보고 종종 다른 문화를 열등하거나 잘못된 것으로 인식하는 개념을 의미합니다. 영화에서 이 주제는 인간 캐릭터(주로 지구 출신)와 판도라 원주민인 나비족 사이의 상호 작용을 통해 탐구됩니다.

다음은 아바타의 민족 중심주의와 관련된 몇 가지 핵심 사항입니다.

1. 판도라 주민에 대한 인간의 관점

인간, 특히 기업과 군인 캐릭터는 자신이 나비족보다 우월하다는 믿음을 가지고 판도라에 옵니다. 그들은 나비족을 원시적인 존재로 보고 언옵타늄(unobtainium)과 같은 자원 추출을 위해 이동하거나 통제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이러한 태도는 나비족 문화가 자신들의 문화보다 열등하다는 민족 중심적 관점을 반영합니다.

2. 식민주의와 착취: 나비족에 대한 인간의 행동은 식민지 개척자들이 원주민을 진보의 장애물이나 착취할 자원으로 여겼던 실제 식민지 관행을 반영합니다. 민족 중심적 태도는 이러한 착취의 핵심입니다. 인간은 자신의 땅과 문화에 대한 나비족의 영적 연결보다 자신의 기술 발전과 물질주의를 더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입니다.

3. 제이크 설리(Jake Sully)의 변신

주인공 제이크 설리는 처음에는 나비족을 연구하고 조종할 수 있는 "야만인"으로 보는 다소 민족 중심적인 사고방식으로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그러나 그의 경험을 통해 그는 나비족의 생활 방식, 환경과의 연결 및 영적 신념을 점차 이해하고 존중하면서 변화를 겪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그와 다른 인간들이 갖고 있던 초기 민족 중심적 관점에 도전합니다.

4. 문화적 오해

자민족 중심주의의 핵심 측면은 다른 문화의 가치를 이해하고 평가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영화 전반에 걸쳐 인간은 나비족의 생활 방식을 순진하거나 뒤떨어진 것으로 오해하거나 무시합니다. 이는 자민족 중심주의가 종종 다른 문화의 소외와 비인간화로 이어지는 방식을 강조합니다.

요약하자면, 아바타는 민족중심주의 개념을 사용하여 원주민 문화에 대한 실제 세계의 태도와 자신의 문화적 가치를 보편적인 기준으로 보는 것의 해로운 영향을 비판합니다. 영화는 나비족의 세계관을 궁극적으로 받아들이는 제이크 설리의 모습에서 알 수 있듯이, 진정한 이해와 조화는 타인을 존중하고 그들로부터 배우는 데서 비롯된다는 점을 시사합니다.

환경과 생태

영화에서 환경과 생태는 영화의 중심 역할을 하며 가상의 행성 판도라에 생생하고 몰입감 넘치는 세계를 만들어냅니다. 이 영화는 환경주의, 자원 착취, 모든 생명체의 상호 연결성에 대한 주제를 탐구하며 실제 생태 문제와 명확한 유사점을 제시합니다. 다음은 몇 가지 주요 측면입니다.

1. 판도라(Pandora)의 생태계

판도라 는 이국적인 식물과 동물이 가득한 무성하고 생물이 다양한 세계로 묘사됩니다. 생태계는 동식물이 복잡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점에서 독특합니다. 판도라의 많은 식물과 동물은 빛을 방출하도록 진화하여 특히 밤에 시각적으로 눈에 띄고 빛나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행성의 유기체, 특히 식물은 일종의 신경망을 통해 상호 연결되며, 신성한 영혼의 나무와 같은 식물과 나무의 뿌리가 서로 연결됩니다. 이 네트워크를 통해 판도라의 원주민인 나비족을 포함한 생물들이 정보를 교환하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나비족은 행성의 자연 세계가 신성하다고 믿으며 영적, 육체적 연결을 통해 자연과 상호 작용합니다. 영혼의 나무는 판도라에서 생명과 연결의 상징으로 작용하는 영화의 중심점입니다.

2. 생물다양성과 공생

판도라의 야생 동물은 Ikran(날아다니는 밴시), Thanator(포식 동물), Viperwolf(무리 사냥 동물)와 같은 생물과 함께 놀라운 생물적 다양성을 보여줍니다. 영화는 생물과 식물이 서로 의존하여 생존하는 공생의 개념을 강조하며 상호 관계에 의존하는 균형 잡힌 생태계를 보여줍니다. 나비족은 이들 생물과 조화롭게 살아가는 법을 배워 그들과 깊고 존중하는 유대 관계를 형성했습니다. 이는 행성의 자원을 지배하고 착취하려는 인간 캐릭터와 뚜렷한 대조를 이룹니다.

3. 나비족과 자연과의 연결

판도라의 토착종인 나비족은 그들의 환경과 깊이 연관되어 있는 것으로 묘사됩니다. 그들은 땅과 조화롭게 살아가며 동물과 식물과 영적인 유대를 형성합니다. 이는 신경 덩굴손을 사용하여 동물과 물리적으로 연결하여 의사소통과 제어가 가능한 "링크"를 형성하는 능력을 통해 입증됩니다. 환경에 대한 존경심은 그들의 실천과 신념을 통해 표현됩니다. 나비족은 판도라의 모든 생명체를 연결하는 생명력으로 여겨지는 에이와(Eywa)라는 어머니 여신을 믿습니다. 그들은 환경 파괴를 에이와에 대한 직접적인 공격으로 간주합니다.

4. 생태적 붕괴와 인간에 대한 영향

인간 캐릭터가 판도라의 천연자원을 활용하면서 영화는 지구 생태계에 미치는 파괴적인 영향을 묘사합니다. 홈트리의 파괴는 나비족과 땅의 연결이 무너져 환경 악화, 생물 다양성 손실, 판도라의 자연 균형 붕괴를 초래한다는 것을 상징합니다. 이는 환경 파괴와 식민지 착취의 실제 결과에 대한 명확한 예시입니다.

6. 자연의 시각적 표현

영화의 시각적 디자인은 생생한 색상, 복잡한 디테일, 사실적인 애니메이션을 사용하여 판도라의 자연 환경의 풍부함을 강조하여 세상에 생명을 불어넣습니다. 환경은 살아 숨쉬는 존재로 묘사되며, 가장 작은 유기체라도 생태계의 전반적인 조화에 기여합니다. 생물발광과 자연의 상호연결성은 세계의 중요한 측면으로 강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