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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바타(2009), 자유, 나비족의 관점, 인간의 관점, 나비족의 자유를 위한 투쟁

by moneybank1 2024. 12. 18.

 

자유에 대한 나비족의 관점

아바타(2009)에서 나비족의 자유에 대한 관점은 자연, 공동체, 영적 신념과의 연관성과 깊이 연관되어 있습니다. 나비족은 자유를 개인주의적 추구가 아니라 환경과 서로 조화를 이루는 상호 연결된 상태로 봅니다. 그들의 관점을 요약해 보겠습니다.

1. 자연과의 연결

나비족은 판도라를 모든 생명체가 위대한 어머니인 에이와를 통해 연결된 살아있는 존재로 봅니다. 그들의 자유는 자신의 세계를 착취하기보다는 균형을 이루며 살아가는 이 유대감에서 비롯됩니다. 나비족에게 자유는 식물, 동물, 공유 생태계의 생명 주기를 존중하며 자연 질서를 보존하는 방식으로 살아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2. 공동 생활

나비족의 자유는 집단적입니다. 나비족의 문화는 단결, 공동의 책임, 상호 존중을 우선시합니다. 한 구성원의 안녕은 전체 씨족의 안녕을 반영합니다. 이는 종종 이익과 개인의 이익을 우선시하는 인간(RDA)의 관점과는 극명한 대조를 이룹니다.

3. 영적 자유

그들의 영적 수행, 예를 들어 영혼의 나무와 연결되거나 동물과 맺는 유대감(신경 연결)과 같은 것들은 더 깊은 자유, 즉 통일성과 목적을 구현합니다. 나비족은 물리적 또는 물질적 한계를 초월하는 영혼의 자유를 믿습니다.

4. 착취에 대한 저항

나비족은 판도라를 식민지화하고 착취하려는 인간의 시도에 격렬하게 저항합니다. 그들의 관점에서 보면, 인간 침략자들은 땅과 그 사람들을 탐욕에 복종하게 만드는 노예의 한 형태를 나타냅니다. 나비족에게 자유는 간섭 없이 살 권리이며, 그들의 삶의 방식과 집에 대한 주권을 유지합니다.

5. 인간 관점과의 대조

제이크 설리의 나비족으로의 변신과 수용은 정복과 통제로서의 자유에 대한 인간의 개념에서 나비족의 전체적이고 영적인 이해로의 전환을 보여줍니다. 그의 여정은 나비족의 의미에서 진정한 자유가 얼마나 존중, 겸손, 조화를 필요로 하는지를 강조합니다.

본질적으로 자유에 대한 나비의 관점은 그들의 정체성, 문화, 환경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에 있습니다. 이는 착취적 관행에 대한 비판이자 모든 생명의 상호 연결성을 존중하라는 요청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자유에 대한 인간의 관점

영화 아바타(2009)는 특히 인간 캐릭터와 나비족과의 상호 작용의 렌즈를 통해 실존주의적 관점에서 자유라는 주제를 탐구할 수 있는 풍부한 캔버스를 제공합니다. 실존주의는 개인의 자유, 진정성, 무관심하거나 억압적으로 보이는 세상에서 의미를 찾으려는 투쟁을 강조합니다.

장 폴 사르트르와 쇠렌 키에르케고르 같은 실존주의자들은 자유란 단지 제약이 없을 뿐만 아니라 어려운 상황에서도 진정한 선택을 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강조합니다. 제이크 설리의 여정은 이러한 투쟁을 반영합니다. 아바타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로 한 그의 결정은 처음에는 진정한 자유의 행위가 아니라 현실 도피와 외부 의무 이행의 수단이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제이크는 나비족 문화에 몰입하면서 초기 목표의 천박함에 직면하게 됩니다. 인간의 식민지 이익과 나비족과의 동맹을 궁극적으로 거부하는 것은 진정성을 향한 실존적 도약을 반영합니다. 여기서 그는 자유를 개인의 이익이 아니라 상호 연결 및 환경 관리와 같은 더 높은 가치에 대한 헌신으로 받아들입니다.

인간 캐릭터(특히 식민지 개척자)의 관점에서 볼 때 자유는 종종 타인과 환경에 대한 지배로 나타납니다. 이는 실존주의적 이상과 극명하게 대조됩니다. 쿼리치 대령과 파커 셀프리지 같은 캐릭터는 사르트르가 "나쁜 믿음"(자기기만)이라고 부르는 것을 구현합니다. 그들은 진보라는 미명하에 이익과 권력을 추구하며 자신들의 행동의 도덕적 무게를 무시합니다. 그들의 임무의 도덕적 의미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지 못하는 것은 자신의 선택에 대한 책임을 포함하는 진정한 자유를 받아들이기를 거부한다는 것을 드러냅니다.

인간 캐릭터는 자연 세계 및 서로 단절된 것으로 묘사됩니다. 그들의 자유는 공허하며 기술적 숙달로 정의되지만 의미나 연관성은 없습니다. 이는 판도라와의 공생적이고 진정한 관계를 구현하는 삶을 사는 나비족의 자유와 대조됩니다. 나비족 문화는 주로 자연과의 이상화된 조화를 반영하지만, 인간의 실존적 소외에 대한 비판이기도 합니다. 제이크가 토룩(Toruk)으로 변신한 것은 소외를 초월한다는 실존주의적 개념을 강조합니다. 실존주의는 자유가 목적에 대한 헌신에서 가장 온전하게 표현된다고 주장합니다. 나비족과 함께하기로 한 제이크의 선택은 이를 반영합니다. 그가 자신의 자유를 생존과 정의를 위한 집단적 투쟁과 일치시키기 때문입니다.

판도라에서 인간이 저지른 파괴는 인간의 실존적 상실을 반영합니다. 그들은 소비와 착취의 악순환에 갇혀 대안을 찾지 못합니다. 기술에 대한 인간의 의존은 나비족과 에이와(Eywa)라는 어머니 여신과의 유기적 연결과 대조됩니다. 인간은 자신의 환경을 자유롭게 조작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인간의 실존적 현실은 탐욕과 소비의 노예가 되어 생태적, 도덕적 타락을 초래하는 것입니다.

제이크의 변화는 또한 해악을 영속시키는 데 있어 자신의 역할을 인정하고 이에 저항하기로 적극적으로 선택하는 실존적 책임에 대한 요구이기도 합니다. 이것은 인간이 판도라의 파괴에 연루되어 있기 때문에 달성하지 못한 자유입니다.

나비족의 자유를 위한 투쟁

실존주의적 관점에서 보면 아바타(2009)에 나타난 나비족의 자유를 위한 투쟁은 진정성, 자유, 비인간화에 대한 저항이라는 주제에 대한 심오한 성찰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특히 장 폴 사르트르, 시몬 드 보부아르, 알베르 카뮈와 같은 사상가들이 개괄한 실존주의 철학은 인간 존재와 무관한 우주 내에서 의미를 정의하는 데 있어서 개인적이고 집단적인 책임을 강조합니다. 나비족의 투쟁에서 이러한 주제가 어떻게 나타나는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진정성과 존재와의 연결

나비족은 에이와(Eywa, 그들의 신이자 생명력), 자연계, 문화적 관습과의 영적 연결을 통해 진정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을 대표합니다. 실존주의적 용어로 말하면, 이러한 진정성은 그들이 스스로 정의한 목적과 판도라와의 조화로운 존재를 통해 본질적으로 의미 있는 존재로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언옵타늄을 추구하는 인간의 식민지 착취는 이러한 진정한 존재 방식에 대한 직접적인 위협입니다. 나비족의 저항은 자신의 존재를 자신의 방식으로 정의할 권리에 대한 실존적 주장이 됩니다.

2. 자유와 책임

실존주의는 자유를 인간 존재의 중심 교리로 보지만 자유에는 책임이 따릅니다. 나비족의 투쟁은 육체적 자유뿐만 아니라 그들의 가치관, 신념, 삶의 방식에 따라 살아갈 수 있는 실존적 자유에 관한 것이기도 합니다. 그들은 판도라를 단순한 자원으로 축소시키려는 인간의 물질주의적이고 산업적인 세계관의 부과를 거부합니다. 이러한 거부는 자유를 위해서는 개인이나 공동체가 다른 사람의 목적을 위한 물건이나 도구가 되는 것을 거부해야 한다는 사르트르의 개념과 일치합니다.

3. 부조리에 대한 저항

나비족은 카뮈가 "어리석은 것"이라고 부를 수 있는 상황, 즉 그들의 의미 있는 존재와 그들의 가치와 환경에 대한 인간 침략자들의 무시라는 상황에 직면합니다. 인간이 생명보다 이익을 우선시하는 허무주의적이고 파괴적인 세계관을 구현하는 반면, 나비족은 그러한 파괴에 맞서 의미를 주장하려는 투쟁을 구현합니다. 그들의 저항은 부조리에 맞서는 행위이며, 파멸에 직면하여 생명과 연결의 가치를 확인하는 행위입니다.

4. 실존적 연대와 집단

종종 개인의 경험에 초점을 맞추는 전통적인 실존주의와 달리 나비족은 집단적 실존주의의 한 형태를 구현합니다. 에이와(Eywa)와 통합, 서로서로의 통합, 그리고 자연 세계와의 통합은 공유된 진정성과 목적을 상징합니다. 그들의 공동체적 저항은 개인의 자유뿐만 아니라 비인간화와 소외의 세력에 의해 위협받는 집단적 의미의 보존을 위한 실존적 투쟁을 강조합니다.

요약하자면, 아바타에서 인간에 대한 나비족의 저항은 자유, 진정성, 의미에 대한 실존적 주장으로 읽을 수 있습니다. 그들의 투쟁은 생존을 위한 싸움일 뿐만 아니라 비인간화에 저항하고 생명, 연결, 목적을 존중하는 세상을 만드는 개인과 공동체의 책임에 대한 심오한 선언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