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57년 프렌치 인디언 전쟁을 배경으로 한 영화 라스트 모히칸은 제임스 페니모어 쿠퍼(James Fenimore Cooper)의 소설을 원작으로 한 서사극입니다. 마이클 만(Michael Mann)이 감독한 이 영화는 식민지 미국의 길들여지지 않은 황무지에서 생존, 사랑, 충성심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줄거리
1757년은 영국과 프랑스 사이에 북아메리카 식민지를 놓고 전투가 한창이었습니다. 모히칸족의 추장 칭가치국과 그의 아들 웅카스, 그리고 백인이지만 그들에게 자란 호크아이 나다니엘 내티 범포는 전쟁과 별 상관없이 사슴을 사냥하여 지인인 캐머런 가족에게 갖다 주는 등 개척민들과 사이좋게 지내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영국군은 민병대를 모으기 시작하고, 나다니엘은 본인과 상관없다며 그 자리를 떠납니다.
한편, 영국 본토에서 갓 전입한 던컨 헤이워드 소령은 상관인 에드먼드 먼로 대령이 있는 윌리엄 헨리 요새로 배치되며 먼로 대령의 두 딸인 코라와 앨리스를 호위하여 요새로 데려다 주는 임무도 맡게 됩니다. 길잡이로 마구아라는 모호크족 원주민이 그들을 안내했지만, 사실 마구아는 프랑스와 동맹을 맺은 휴런족의 첩자였으며, 먼로에게 원한이 있던 자였습니다. 휴런족의 매복에 걸려들어 위기에 빠진 던컨 일행이었지만 마침 지나가던 모히칸족 세사람 덕분에 살아나 요새로 무사히 들어가게 됩니다. 이 와중에 나다니엘과 코라는 서로에게 호감이 생깁니다.
요새는 프랑스군의 공격으로 함락 직전이었습니다. 모히칸족 세사람은 원군을 요청하기 위해 밀사를 보내는 작전에서 밀사를 엄호하는 데 뛰어난 사격 솜씨를 발휘하며 활약합니다. 그러나 습격당하는 가족을 지키기 위해 탈영하는 민병대를 도와줬다는 죄목으로 나다니엘은 감옥에 수감됩니다. 결국 원군은 오지 않아 요새는 함락됩니다. 먼로 대령은 명예로운 항복을 하는 대신 병력이 무사히 요새를 빠져나가는 조건으로 프랑스 장군 몽캄과 합의합니다. 그러나 복수심에 불타는 마구아는 이를 받아들이지 못하고 영국군의 행렬을 습격하여 먼로를 죽이고 나다니엘 일행을 추격하기 시작합니다.
거의 다 따라잡혔지만, 나다니엘은 훗날을 기약하며 몸을 피합니다. 코라, 앨리스, 던컨만이 마구아에게 잡혀 휴런족의 마을로 끌려갑니다. 마구아는 딸들은 죽이고 던컨은 팔아버리자고 합니다. 그 때 나타난 나다니엘은 마구아의 비뚤어진 복수심과 탐욕이 휴런족을 망치고 있다며 일행을 풀어주라고 말합니다. 휴런족의 추장은 나름대로 공평한 판결을 내리며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큰딸인 코라는 화형시켜 마구아의 원한을 달랜다.
둘째딸인 앨리스는 마구아가 취하게 하여 먼로의 대가 끊기지 않게 한다.
던컨은 살려줄 테니 본국으로 돌아간다.
나다니엘은 조용히 떠난다.
나다니엘은 본인이 대신 화형당하겠다며 불어를 할 줄 아는 던컨에게 통역해 달라고 합니다. 던컨은 일부러 자신이 남겠다고 잘못 통역하여 화형을 당하게 됩니다. 나다니엘은 멀리서 총을 쏴 그의 고통을 덜어주고, 앨리스를 구출하기 위해 마구아를 추격합니다. 이미 앨리스와 감정의 교류가 깊었던 운카스는 한 발 앞서 마구아의 전사들을 막아서고 그들을 쓰러뜨리지만, 마구아와의 결투에서 죽습니다. 앨리스는 이를 보고 자신도 절벽에서 몸을 던집니다. 아들의 죽음을 본 칭가치국은 그야말로 분노의 무쌍을 펼치며 마구아에게 다가가고, 마구아는 복수의 화신이 된 칭가치국에게 전혀 상대가 되지 못하고 살해됩니다.
영화는 칭가치국이 부족의 멸종을 한탄하면서 호크아이와 코라가 희생을 애도하는 것으로 마무리됩니다. 그는 자신이 민족의 생존과 정신을 구현하는 마지막 모히칸이라고 선언합니다.
주요 등장인물
■ 호크아이(나다니엘 내티 범포, 다니엘 데이 루이스): 칭가치국의 양자이자 주인공.
모히칸 부족에서 자란 백인 호크아이는 유럽과 아메리카 원주민 문화가 혼합된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는 수완이 풍부하고, 두려움이 없으며, 충성심이 강하고 도덕적 나침반이 강합니다. 그의 거친 외모, 긴 머리, 옷차림은 그가 광야에서 살았던 삶을 반영합니다. 코라 먼로에 대한 호크아이의 사랑은 그의 캐릭터 발전의 많은 부분을 주도하여 혼란 속에서도 그의 부드러움과 결단력을 보여줍니다.
■ 칭가치국(러셀 수단): 모히칸 부족의 마지막 추장이자 호크아이의 양아버지.
현명하고 고상한 칭가치국은 식민지 확장 기간 동안 아메리카 원주민이 경험한 존엄성과 비극을 대표합니다. 그는 자신이 보존하려고 노력하는 땅과 문화유산과 깊은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신체적, 감정적 측면 모두에서 칭가치국의 힘이 내러티브의 중심이 됩니다.
■ 운카스(에릭 슈웨이그): 칭가치국의 친아들이자 마지막 순수혈통 모히칸.
운카스는 조용하고 용감하며 전투에 능숙합니다. 앨리스 먼로에 대한 그의 사랑은 그를 둘러싼 폭력과 대조되는 그의 부드러운 면모를 강조합니다. 그의 검은 눈과 금욕적인 표정은 그에게 조용한 강렬함을 선사합다. 운카스의 비극적인 운명은 상실과 생존이라는 영화의 주제를 강조합니다.
■ 에드먼드 먼로 대령(모리스 로브): 영국 장교이자 코라와 앨리스의 아버지.
먼로 대령은 영국 왕실에 대한 충성심과 아버지로서의 역할 사이에서 갈등을 겪는 자랑스럽고 의무에 충실한 군인입니다. 그는 정치적, 군사적 혼란 속에서 딸들을 보호하기 위해 고군분투합니다. 그의 엄격한 태도에는 가족에 대한 깊은 사랑이 숨겨져 있습니다.
■ 코라 먼로(마들렌 스토우): 에드먼드 먼로 대령의 딸이자 호크아이의 연인.
그녀는 독립적이고 지능적이며 동정심이 많습니다. 그녀는 종종 사회적 규범에 도전하며 위험에 직면하여 용기를 보여줍니다. 그녀의 검은 머리와 우아한 태도는 개척지의 거친 모습과 대조를 이룹니다. 호크아이에 대한 코라의 변함없는 사랑과 그녀의 여동생을 보호하려는 그녀의 결의는 그녀의 성격의 중심입니다.
■ 앨리스 먼로(조디 메이): 코라먼로의 여동생.
앨리스는 언니와는 극명한 대조를 이루는 섬세하고 부드러운 말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녀의 연약함과 순수함은 그녀를 분쟁에 휘말린 이들의 취약함을 상징하게 만듭니다. 운카스와 앨리스의 관계는 미묘하지만 가슴 아프며, 무언의 감정의 힘을 강조합니다.
■ 마구아(웨스 스투디): 악당이자 휴런 전쟁의 지도자.
그는 먼로 대령에 대한 복수를 목표로 하는 복잡한 적대자입니다. 그는 가족의 죽음과 노예화에 대해 먼로 대령을 비난합니다. 냉정하고 계산적인 마구아 역시 개인적인 상실로 인해 깊은 상처를 입었습니다. 그의 위엄 있는 존재감, 날카로운 눈, 금욕적인 태도는 그를 가공할 만하고 비극적인 인물로 만듭니다. 그는 전쟁의 잔인한 현실과 배신의 결과를 구현합니다.
■ 던컨 헤이워드 소령(스티븐 와딩턴): 영국 장교이자 코라의 구혼자.
헤이워드 소령은 고귀하고 선의를 갖고 있지만 영국의 예의범절과 군사 규약을 고수하는 데 제약을 받습니다. 코라에 대한 그의 짝사랑과 궁극적인 희생은 그의 내면의 힘과 성장을 드러냅니다.
이 캐릭터들은 영화의 내러티브에 복잡하게 얽혀 있으며, 각각은 인류, 문화, 전쟁의 영향의 다양한 측면을 대표합니다. 그들의 상호 작용은 이 흥미진진한 역사 드라마의 감정적 깊이를 이끌어냅니다.
운카스와 앨리스의 사랑
영화 라스트 모히칸(1992)은 감동적인 역사 서사시이며, 가장 가슴 아픈 서브플롯 중 하나는 운카스와 앨리스 사이의 무언의 비극적 사랑입니다. 그들의 관계는 갈망하는 눈빛과 말없는 헌신이 특징이며, 나다니엘 호크아이와 코라 의 노골적인 로맨스와 대조를 이룹니다. 영화 속 다른 관계들과 달리 운카스와 앨리스의 연결은 거의 말없이 전달됩니다. 그들의 유대감은 언어적 의사소통을 넘어 상호 이해와 신뢰에 뿌리를 두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들의 사랑은 모히칸 부족의 마지막 아들인 운카스와 영국 장교의 딸인 앨리스라는 두 세계 사이의 긴장을 상징합니다. 목숨을 바쳐라도 마구아로부터 앨리스를 구하기 위해 달려드는 운카스의 마지막 행동은 그의 용기와 헌신을 잘 보여줍니다. 그것은 영화에서 가장 가슴 아픈 순간 중 하나이며, 그 무익함으로 인해 더욱 슬픈 장면이 되었습니다.
운카스의 죽음에 대한 앨리스의 반응은 똑같이 가슴 아픈 일입니다. 슬픔에 압도된 그녀는 절벽에서 몸을 던져 자신의 삶을 마감합니다. 비록 그들의 사랑이 공식적으로 표현된 적은 없었지만, 이는 운카스에 대한 그녀의 감정의 깊이를 강조하는 몸짓입니다.
운카스와 앨리스의 비극적인 사랑 이야기는 절제되어 있기 때문에 더욱 강력합니다. 감독은 그들의 감정이 표면 아래에서 끓어오르도록 하여 시청자들이 그들의 깊이를 유추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구속은 식민지 변경에서의 전쟁, 문화적 갈등, 이루지 못한 사랑의 잔혹한 현실을 포착하면서 그들의 운명을 더욱 참혹하게 만듭니다.
운카스와 앨리스의 관계는 영화에 감정적 복잡성을 추가하고 호크아이와 코라 사이의 더욱 해결된 관계에 대한 강렬한 대조를 이룹니다. 이러한 요소들이 함께 어우러져 라스트 모히칸(1992)은 감동적이고 기억에 남는 영화적 경험을 선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