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스트 모히칸(1992)는 마이클 맨(Michael Mann)이 감독하고 제임스 페니모어 쿠퍼(James Fenimore Cooper)의 1826년 소설을 원작으로 한 영화로 프렌치 인디언 전쟁(1754~1763)을 배경으로 합니다. 문화적 갈등의 시대에 생존, 충성심, 정체성이라는 주제를 탐구합니다. 영화는 호크아이(모히칸인이 키운 백인), 칭가치국(호크아이의 양아버지이자 마지막 모히칸인), 언카스의 등장인물을 통해 아메리카 원주민의 경험, 특히 식민지 시대 원주민의 복잡한 정체성을 묘사합니다.
이 영화는 많은 원주민이 이주, 폭력, 토지 상실에 직면했던 시기에 모히칸 부족의 생존을 묘사합니다. 모히칸인들은 자랑스럽고 고귀한 민족으로 묘사되지만, 유럽 식민주의에 의해 형성된 세계에서 점점 더 소외되고 있습니다. 마지막 모히칸인이라는 칭가치국의 지위는 문화적 생존과 한때 위대했던 사람들의 비극적인 상실을 모두 상징합니다. 이 애도의 순간은 식민지 확장 동안 원주민 공동체가 광범위하게 파괴되었음을 반영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이번시간에는 원주민 위주로 영화를 리뷰해보겠습니다.
호크아이(Hawkeye)
호크아이는 태어날 때부터 원주민은 아니지만 모히칸족 사이에서 성장하면서 독특한 위치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그는 원주민 세계와 식민지 세계를 연결하는 다리 역할을 하며 정체성의 복잡성을 강조합니다. 호크아이는 여러 문화를 탐색하지만 어느 쪽에서도 완전히 받아들여지지는 않습니다. 그의 정체성은 변화하는 식민지 세계에서 살아남기 위해 많은 원주민들이 겪어야 했던 동화와 적응을 반영합니다. 그러나 모히칸 사람들에 대한 그의 충성심은 특히 그들의 생활 방식을 수호하는 데 있어서 원주민 정체성과의 깊은 연관성을 강조합니다.
칭가치국(Chingachgook)
모히칸 부족의 아버지이자 추장인 칭가치국은 기성세대의 가치관과 지혜를 대표합니다. 그의 부족은 침략하는 식민 세력에 마지막으로 저항한 부족 중 하나이기 때문에 그는 사라져가는 삶의 방식의 투쟁을 구현합니다. 칭가치국의 성격은 황야, 그의 백성, 조상의 전통과의 깊은 연결에 의해 형성됩니다. 그는 식민주의의 공포 속에서도 토착 문화의 회복력과 외부 세력으로 인한 토착 문화의 불가피한 종말에 대한 씁쓸한 인식을 상징합니다. 칭가치국을 통해 우리는 원주민 생활의 찬란함과 비극을 모두 경험한 인물을 봅니다. 그는 자신의 백성을 보호할 뿐만 아니라 그들의 정체성을 유지하는 가치의 수호자이기도 합니다. 그의 지혜와 정서적 깊이는 주변 세계에서 일어나는 잔인한 변화와 대조를 이룹니다.
운카스(Uncas)
칭가치국의 아들 운카스는 식민 권력과 원주민 부족 간의 갈등에 더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젊은 세대를 대표합니다. 그의 성격은 민족의 전통과 변화하는 세계의 현실 사이에 끼어 있습니다. 운카스는 부족의 사라져가는 정신을 상징하는 모히칸 전사 중 마지막 전사인 고귀한 전사로 묘사됩니다. 그는 아버지와 국민에게 충실하지만 식민 세력과 경쟁 원주민 세력이 자행한 배신과 폭력에 깊은 영향을 받았습니다.
마구아(Magua)
웨스 스투디(Wes Studi)가 라스트 모히칸(1992)에서 연기한 마구아(Magua)는 외모와 품행에 있어서 강렬함과 무자비함이 혼합된 적대자입니다. 그는 휴론(Huron) 전사이며, 그의 외모는 부족의 유산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괴로움과 복수에 대한 열망을 반영합니다.
영국군이 그의 마을에 불을 질렀을 때 그의 아내와 아이들이 살해당했습니다. 그는 먼로 대령에 대한 복수를 결심합니다. 특히 코라 먼로를 붙잡아 죽이려는 그의 욕망은 그의 깊은 분노와 상실감에 의해 이끌립니다. 마구아의 행동은 이러한 그의 슬픔과 깊은 연관이 있습니다.
그의 얼굴은 종종 18세기 아메리카 원주민 전사들의 전형적인 대담한 페인트로 그려져 있습니다. 마구아의 의상에는 부족 소속을 상징하는 전통적인 아메리카 원주민 전쟁 페인트와 깃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가죽 튜닉, 레깅스, 모피 안감 망토가 혼합되어 있어 영화의 황야 배경에 실용적으로 어울립니다. 이러한 소재는 아메리카 원주민 의류에 흔히 사용되었으며 자연 환경과의 연관성을 반영합니다. 마구아가 입고 있는 사슴가죽 재킷은 당시 북미 원주민을 연상시키는 클래식한 디자인으로, 견고하고 생존주의적인 모습을 보여줍니다. 마구아는 휴런 문화를 반영하는 다양한 구슬 목걸이와 기타 장식물을 착용하여 자신의 지위와 정체성을 표시합니다. 그는 종종 토마호크와 칼을 들고 등장하는데, 둘 다 사납고 숙련된 전사라는 캐릭터의 역할에 중요합니다. 이 무기들은 의상과 함께 그의 공격적이고 복수심 넘치는 성격을 강조합니다.
일반적으로 마구아의 의상은 그의 가혹하고 복수심에 불타는 성격과 문화적 유산을 불러일으키는 데 도움이 되며, 그를 다른 캐릭터와 구별하고 영화 갈등의 핵심 인물로서의 역할을 공고히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