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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투사 경기의 폐지 요인, 대중 정서 변화, 경제적 부담, 기독교의 영향과 입법적 조치, 폐지의 여파

by moneybank1 2024. 12. 18.

 

검투사 경기의 폐지는 고대 로마에서 가장 상징적이고 잔인한 형태의 오락 중 하나의 종말을 의미했습니다. 검투사(종종 노예, 전쟁 포로 또는 사형수)가 서로 싸우거나 야생 동물을 죽이기 위해 싸우는 이 경기는 로마 공화국과 로마 제국 시대에 엄청난 인기를 끌었습니다. 대중오락의 인기를 끌었던 검투사 전투는 점점 더 많은 비판과 도전에 직면해 결국 쇠퇴하고 궁극적으로 금지되었습니다. 그들의 쇠퇴는 여러 가지 사회적, 정치적, 종교적 변화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검투사 경기의 폐지로 이어지는 몇 가지 요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중 정서 변화

로마 제국 말기에는 검투사 경기에 대한 대중의 태도가 바뀌기 시작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많은 로마인들은 검투사 경기를 지나치게 잔인하고 야만적인 것으로 보기 시작했습니다. 키케로(Cicero), 세네카(Seneca), 오거스틴(Augustine)과 같은 사람들은 경기의 잔인성과 도덕적 부패를 비판했습니다. 로마 사회가 발전하면서 대중의 취향은 점차 유혈 스포츠에서 멀어졌습니다. 인간 생명의 신성함을 강조하는 기독교의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 검투사 경기에 대한 반대도 커졌습니다.

경제적 부담

로마 검투사를 유지하는 데 드는 경제적, 행정적 부담은 상당하고 다면적이었습니다. 검투사는 특히 무네라(검투사 경기)와 같은 맥락에서 로마 오락의 중요한 부분이었으며, 유지비용에는 직간접 비용이 모두 포함되었습니다. 이러한 비용은 국가, 부유한 개인, 경기 주최자를 포함하여 로마 사회의 다양한 수준의 사람들에게 부담되었습니다.

검투사는 일반적으로 루디(ludi)라는 특수학교에 수용되고 훈련되었습니다. 이 학교는 유지비용이 많이 들었습니다. 그 비용은 검투사에게 먹을 것을 주고 의복을 입히고 장비를 갖추는 것뿐만 아니라, 부상을 치료하기 위해 트레이너와 의사(medici)를 고용하는 것도 포함했습니다. 트레이너는 종종 전투에 전문적인 기술을 갖춘 은퇴한 검투사였습니다.

검투사들은 종종 봉급 형태로 정규 급여를 받았습니다. 많은 검투사들은 노예였지만, 일부는 상금이나 명성을 약속하기 위해 합류한 자원봉사자였습니다. 자원봉사자는 노예보다 더 많은 봉급을 받았습니다. 임금은 음식, 숙박, 관리 비용과 함께 빠르게 합산되었습니다.

각 검투사에게는 검투사의 유형에 따라 달라지는 특수 무기와 방어도구가 필요했습니다. 이러한 무기, 방패, 투구, 갑옷은 비용이 많이 들고 전투 중에 손상되어 유지 관리하거나 교체해야 했습니다.

검투사 전투는 매우 위험했고 부상도 흔했습니다. 수술비, 회복기간, 전문 의료인력 투입비 등 의료비도 상당했습니다. 일부 검투사들은 경기장에서 사망했지만 많은 사람들이 무력화되어 상당한 치료가 필요했고 어떤 경우에는 보철물이 필요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 부담은 라니스타(lanista, 검투사 조련사 및 소유자) 또는 경기 자금을 조달하는 사람에게 떨어졌습니다.

검투사 경기는 검투사 훈련, 이국적인 동물 획득, 콜로세움과 같은 경기장 유지비용 등을 조직하는 데 비용이 많이 들었습니다. 로마제국이 말년에 경제적 어려움을 겪게 되면서 이러한 지출을 정당화하기가 더욱 어려워졌습니다.

기독교의 영향과 입법적 조치

기독교의 부상은 검투사 경기를 폐지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연민과 인간 생명의 신성함을 강조하는 기독교 가르침은 근본적으로 경기의 폭력성에 반대했습니다. 기원 4세기에 기독교가 제국의 지배적인 종교가 되자 지도자들은 그러한 광경에 반대하는 행동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기독교 지도자들은 경기가 기독교 윤리에 어긋난다고 적극적으로 비난했습니다. 테르툴리아누스(Tertullian)는 종교의 본질적인 폭력성과 인간 존엄성에 대한 무시를 이유로 폐지를 촉구했습니다.

몇몇 로마 황제는 경기를 축소하거나 규제하려고 시도했습니다. 서기 325년에 콘스탄티누스 황제는 기독교로 개종한 후 사형이 따르는 검투사 싸움을 금지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검투사 경기를 장례 의식과 연관시키는 것을 금지하는 첫 번째 칙령을 발표했습니다. 콘스탄티누스 대제가 기독교로 개종한 후 로마 국가는 점점 더 기독교 원칙을 채택했습니다. 콘스탄티누스 자신도 검투사 경기를 비판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즉시 폐지하지는 않았습니다.

호노리우스와 같은 그의 후임자들은 결국 검투사 경기를 완전히 불법화했습니다. 그는 서기 404년에 검투사 경기를 전면 금지하는 법령을 발표했습니다. 기록된 마지막 검투사 경기는 서기 404년에 있었습니다. 이번 결정은 검투사 경기에 개입했다가 살해돼 대중의 공분을 샀던 기독교 수도사 텔레마코스의 순교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폐지의 여파

검투사 경기는 국가가 후원하는 오락과 의식화된 폭력의 한 형태였으며 로마의 힘과 지배라는 가치를 나타냈습니다. 그것의 폐지는 사회적 광경으로서의 공공 폭력에서 벗어나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그 대신에 전차 경주, 연극 공연 등 다른 형태의 대중오락이 두각을 나타냈습니다. 이는 덜 폭력적이었고 진화하는 로마 사회의 취향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었습니다. 콜로세움과 같은 대규모 장소는 용도가 변경되거나 사용되지 않게 되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많은 것들이 버려지거나 주택, 교회, 건축 자재 등 다른 목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검투사 경기의 폐지는 피비린내 나는 스포츠의 중단 그 이상이었습니다. 그것은 경제적, 문화적, 도덕적 차원을 포괄하는 로마 사회의 더 넓은 변화의 일부였습니다. 이는 로마가 정복과 구경거리를 미화하는 문명에서 점차 종교적, 윤리적 고려에 의해 형성되는 문명으로 진화했음을 나타냅니다.